반응형

 

아빠와-아들-카멜레온
카멜레온 부자

반려동물로 반려견 반려묘를 넘어 최근에는 파충류가 인기가 높습니다. 이색 동물로 인기가 많은 카멜레온 chameleon 키우기, 카멜레온 특징  및 사육정보 알아보겠습니다.

 

 

카멜레온 chameleon

 

카멜레온은 현재까지 약 160종 정도가 알려져 있으며 카멜레온속과 브루케시아속 등이 있습니다. 학명은 Chamaeleonidae입니다. 최근 들어 일부 마니아만 파충류를 반려동물로 키우는 것에서 일반인들이 쉽게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파충류들이 인기를 얻으면서 반려 파충류로 카멜레온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크레스티드-게코-다크벅-모프
크레스티드 게코

요즘 가장 인기 있는 파충류로는 게코류가 있으며 이 게코류 중에서도 뉴칼레도니아섬의 도마뱀붙이의 일종인 크레스티드 게코가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가장 키우기 쉽다는 것과 다양한 모프를 가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반면 카멜레온의 경우 초기 국내에서 사육을 할때 사육정보가 적고 여러 이유로 인해 폐사가 많다 보니 키우기 어려운 파충류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많은 사육 정보와 경험을 통해 생각보다 키우기가 무난한 파충류가 되었습니다.

 

재미있는 외형과 독특한 먹이 사냥으로 인기가 많은 카멜레온은 아프리카와 아프리카의 섬 마다가스카르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으며 일부 아시아 및 유럽에도 분포하고 있습니다. 덩치가 큰 카멜레온 종은 80cm에 이르며 반대로 성인의 손가락 두 마디 정도의 초소형 카멜레온도 있습니다.

 

카멜레온의 특징

 

 

카멜레온을 사육하기에 앞서 카멜레온의 특징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 카멜레온 눈

카멜레온의 눈은 360도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안면에서 튀어나온 형태의 커다란 눈은 좌우를 각각 따로 움직여 두 눈으로 360도의 시야를 갖고 있고 먹이를 노릴때는 두 눈의 초첨을 먹이에 집중해 입체시로 정확한 거리를 가늠해 먹이를 긴 혀를 쏘아 잡습니다.

 

카멜레온 혀

카멜레온의 혀는 자기 몸 길이의 1.5배( 작은 종 2.5배) 정도 거리까지 뻗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코디언처럼 압축된 혀를 고속으로 뻗어 먹이를 낚아채는데 혀끝이 끈적이는 점성이 있고 코끼리의 코와 비슷해 먹이를 잡는 역할도 합니다. 먹이를 혀를 쏘아 잡는 모습은 카멜레온을 키우는데 가장 볼 만한 장면입니다.

 

카멜레온 발

카멜레온의 발은 나뭇가지를 잡기에 가장 적합하게 발달해 벙거지 장갑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발가락은 5개이지만 앞발은 첫째부터 셋째 발가락이 붙어있고 네번째와 다섯 번째가 붙어 서로 마주 보는 모양입니다. 뒷발은 앞발과 다르게 첫째와 둘째 발가락이 붙어 있고 셋째부터 다섯째 발가락이 붙어 마주 보는 형태입니다.

 

카멜레온 꼬리

나무에서 생활하는 수상성 카멜레온은 몸길이와 비슷한 길이의 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돌돌 말려있는 카멜레온 꼬리는 매우 귀엽지만 '다섯번째 발'로 불러도 될 정도로 힘이 좋고 나뭇가지를 이동할 때나 몸의 중심을 잡는데 꼬리를 잘 이용합니다. 지상에서 주로 생활하는 지표성 카멜레온은 수상성 카멜레온보다 꼬리가 짧은 편입니다.

 

카멜레온의 몸색깔

카멜레온의 몸색깔이 변하는 것을 보고 위장을 위한 색 변화로 알고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카멜레온이 몸 색을 바꾸는 것은 대부분 의사소통을 위해서입니다. 카멜레온의 상황에 따른 몸색깔 변화는 대략적으로 다음의 경우입니다.

  • 어둡거나 검은색 : 위협을 받거나 겁먹어 위축되었을 때, 빛을 더 받기 위해, 수컷이 암컷에게 메이팅 신호를 보낼 때
  • 화려하고 밝은 색 : 다른 수컷에게 존재감을 나타내거나 위협하기 위해
  • 밝은 색 : 잠을 잘 때
  • 임신 색 : 암컷이 임신을 하게 되면 평상시와 전혀 다른 형광색 등의 독특한 색을 냅니다.

 

카멜레온 키우기

 

 

이제 카멜레온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살펴보았으니 카멜레온 키우기, 사육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베일드카멜레온-Veiled-chameleon
베일드 카멜레온

 

팬서카멜레온-Panther-chameleon
팬서 카멜레온

 

잭슨카멜레온-Jackson's-chameleon
잭슨 카멜레온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개인 및 샵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카멜레온은 베일드카멜레온 Veiled chameleon(Chamaeleo calyptratus), 팬서카멜레온 Panther chameleon(Furcifer pardalis), 잭슨카멜레온 Jackson's chameleon(Chamaeleo jacksonii)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카멜레온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초소형  카멜레온종인 피그미카멜레온 Pygmy chameleon(Rhampholeon spectrum) 등 다양한 종의 입양이 가능해졌습니다.

 

카멜레온 키우기는 다음 사육정보를 참조하면 되겠습니다.

 

카멜레온 사육정보

 

카멜레온 사육정보(케어시트) 항목은 대략 7가지 정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카멜레온의 종에 따라 사육정보는 차이가 있으므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베일드카멜레온을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카멜레온 사육장 종류, 크기
  2. 카멜레온 사육장 조명(히팅 스팟 램프)
  3. 카멜레온 사육장 조명(UVB 조명)
  4. 카멜레온 사육장 온도
  5. 카멜레온 사육장 습도
  6. 사육장 꾸미기 (유목, 덩굴, 식물 등)
  7. 카멜레온 먹이
  8. 카멜레온 번식

각 항목의 상세 내용은 꽤 할 말이 많기 때문에 개략적인 사육정보를 알아보고 개별 항목을 나누어 더 자세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 카멜레온 사육장 종류, 크기

카멜레온을 키우기 위해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 사육장입니다. 사육장은 유리 사육장과 스크린(망) 사육장, 새장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육장의 종류에 따라 온습도 조절이 필요합니다.

크기는 키우는 개체의 크기를 고려해 선택해야 합니다. 어린 개체부터 차츰 사육장 크기를 크게 바꾸는 방법도 가능하지만 카멜레온은 성체까지 걸리는 시간이 1년이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처음부터 성체 크기에 기준을 맞추는 것도 좋습니다.

베일드카멜레온의 경우 성체 1마리 기준으로 가정에서 최소 45cm x 45cm x 90cm 정도가 필요합니다.

 

카멜레온 사육장 조명

주행성 동물인 카멜레온은 비타민 D3를 생성할 수 있도록 uvb램프와 온도 조절을 위한 스팟램프(히팅램프)가 필요합니다.

uvb램프는 uvb 5.0, 13w, 스팟램프 50w 내외를 주로 사용합니다.

 

카멜레온 사육장 온도

카멜레온뿐만 아니라 모든 사육 동물은 서식지의 온도와 습도를 기준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기본입니다. 카멜레온의 경우 야간 20~25도, 주간 25~28도 범위를 가집니다. 

 

카멜레온 사육장 습도

카멜레온의 사육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 습도와 수분 공급입니다. 기본적인 습도는 50~70% 정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카멜레온은 고여있는 물을 먹지 않고 나뭇잎이나 줄기 등에 뭍은 물이나 떨어지는 물을 먹기 때문에 습도와 함께 수분 공급을 위한 미스팅을 필수로 해야 합니다.

 

사육장 꾸미기 (유목, 덩굴, 식물 등)

사육장은 세로로 긴 형태가 권장되며(높이가 중요함) 유목과 인조 덩굴(바인) 등으로 바닥부터 사육장 상부 약 20cm 정도까지 카멜레온이 이동과 휴식을 위한 길을 만들어 줘야 합니다. uvb램프와 스팟램프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바닥은 바크나 코코피트 등 어느 정도 수분을 머금고 발산할 수 있는 것을 추천합니다.

습도 조절 등을 위해 사육장 내 식물을 두는 것이 매우 좋으며 카멜레온이 때때로 식물을 먹기도 하므로 독성이 없는 식물을 이용해야 합니다.

 

카멜레온 먹이

국내에서는 카멜레온의 먹이는 한정적입니다. 실제 서식지에서의 카멜레온은 다양한 곤충을 먹지만 사육 시에는 기생충 등의 위험을 고려해 사육된 먹이를 급여해줘야 합니다. 쌍별 귀뚜라미와 밀웜을 먹이로 공급합니다. 밀웜의 경우는 주 먹이보다는 간식 정도로 급여합니다.

 

카멜레온 번식

베일드카멜레온의 경우 한 번에 30~50개 정도의 알을 낳습니다. 개별 사육장에 키우던 암수를 암컷 배란기에 맞춰 메이팅하게 되면 1년에 1~3번 정도 산란을 합니다. 부화 기간은 약 6개월 정도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개략적인 카멜레온 chameleon 키우기, 카멜레온 특징  및 사육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키워보면 볼수록 카멜레온의 매력이 커집니다. 멍청해 보이는 행동과 대부분 온순한 성격을 가져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좋아하는 카멜레온 사육에 도전해 보세요.

 

카멜레온 사육장 종류 및 크기

 

카멜레온 사육장 종류 및 크기

카멜레온을 키우는데 필요한 정보 중 카멜레온 사육장 종류 및 크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 카멜레온 사육장 키우고 싶은 종류의 카멜레온을 선택하고 나면 종류와 크기에 따라 사육장

zero-start.tistory.com

 

카멜레온 히팅 스팟 램프

 

카멜레온 및 파충류 사육장 조명 히팅 스팟 램프

파충류 및 카멜레온을 키울 사육장을 선택했다면 다음으로는 카멜레온 및 파충류 사육장 조명 히팅 스팟 램프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온습도 조절만큼 조명도 파충류에게는 매우 중요한 부분

zero-start.tistory.com

 

카멜레온 등 주행성 파충류를 위한 사육장 UVB 조명의 종류

 

카멜레온 등 주행성 파충류를 위한 사육장 UVB 조명의 종류

카멜레온 등 주행성 파충류에게 비타민 D 생성을 위한 UVB 램프는 필수 요소입니다. 비타민 D3는 카멜레온의 칼슘 흡수 등을 돕기 때문에 일정 이상의 UVB에 노출되어야 합니다. 카멜레온 등 주행

zero-start.tistory.com

 

카멜레온 사육장 온도 설정

 

카멜레온 사육장 온도 설정

카멜레온 사육장 온도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멜레온의 종류에 따라 주 서식지가 다르기 때문에 각 종류별로 적절한 환경과 온도를 맞춰야 합니다. 가장 많이 키우는 베일드 카멜레온

zero-start.tistory.com

 

카멜레온 사육장 습도 세팅 및 관리

 

카멜레온 사육장 습도 세팅 및 관리

카멜레온 사육을 위해서 사육장과 조명 등이 준비되었다면 카멜레온 사육에서 중요한 사육장의 습도 세팅 및 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 카멜레온 사육장 습도 세팅 및 관리 방법 카멜

zero-start.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