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1~'25년)이 항공정책과 공항개발 기본계획 등의 항공정책 중요사항 심의를 위한 항공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가덕도 신공항 계획과 제주 공항, 인천 공항 등의 개발 방안이 포함된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
공항개발 종합계획은 공항시설법 제3조에 따라 5년 단위로 수립하는 공항 분야의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전문가 공항정책포럼, 온라인 설문조사, 국민 참여단, 지자체 및 관련 부처 협력 등을 통해 의견수렴과 검토 후 계획안을 수립하게 됩니다.
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은 크게 3가지 구성되어 있습니다.
- 중장기 공항정책 추진방향, 핵심과제
- 장래 항공수요의 예측
- 신공항 개발 및 기존공항 이전을 포함한 공항별 개발방향
■ 정책 추진방향 및 핵심과제 주요 내용
- 탄소중립 공항 2050 로드맵 마련, 소음 고도제한 관리, 접근 교통체계 정비 및 개선을 통해 포용적 공항 생태계를 조성
- 지역개발 연계 추진, 해외공항 진출 지원, 인천공항 연 1억 명 수용을 위한 제2터미널 확장, 제4활주로 신설 추진, 배후 공항 복합도시 개발, 도서지역 공항개발 등을 통해 지역 균형발전 지원으로 국가와 지역경제 성장을 견인
- 장기비전 마련을 위한 '공항 비전 2040' 수립, 스마트 공항 도입, 항공 인프라 혁신을 위한 항공수요센터 설립, 차세대 공항기술 지원, 관리를 통해 혁신성장 동력 확보로 미래를 대비
- 한국형 정밀 GPS 위치정보시스템 구축, 항행안전시설 개선, 신방역체계 설계, 운영기준 마련, 시설 유지관리를 통해 안전을 최우선으로 공항을 관리
■ 장래 항공수요 예측 주요 내용
국제기구의 전망치 및 전문 연구기관의 시나리오 분석을 토대로 향후 30년간의 항공수요 예측하여 50년까지 여객은 연 2%(국제선 2.8%, 국내선 0.7%) 화물은 연 1.5%(국제선 1.6%, 국내선 0.7%) 성장한다고 전망합니다.
■ 공항별 개발방향
- 가덕도 신공항 계획
- 대구공항을 이전하여 민군 공항의 조화로운 운영방안 강구, 민간 항공 수요 처리
- 제주 공항의 인프라 사업으로 공항 혼잡도 개선, 제주 제2공항 추진방향 검토
- 무안공항을 서남권 중심공항이 되도록 무안공항 시설 확충, 접근교통 개선과 함께 광주공항 통합 이전 실시
- 새만금 개발계획과 연계,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권역 내 항공수요 처리를 위한 새만금 신공항 계획
가덕도 신공항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의 공항별 개발방향에서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정에 따라 지난 5차 계획에서의 김해 신공항 건설 계획을 폐지하고 가덕도 신공항이 반영되었습니다.
가덕도 신공항은 24시간 가동되는 공항으로 국토 균형발전과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여객, 화물 수요를 충분히 소화할 수 있도록 계획할 예정입니다.
지난 3월 30일 국무회의에서 논의된 가덕도 신공항법 후속 조치 계획 이후 본격적인 가덕도 신공항 사업 추진이 시작되었습니다. 후속조치 계획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김해 신공항 사업 추진 중단
- 가덕도 신공항 사전 타당성 조사 신속 착수
- 신공항 건립추진단 구성 및 운영
- 하위법령 정비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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