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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차 국도 국지도 건설계획에 따라 남해와 여수를 잇는 해저터널이 뚫릴 예정입니다. 실제 거리상 가까이 있는 남해와 여수는 그동안 육로를 이용할 경우 1시간 20분이 걸리지만 해저터널을 통할 경우 10분이면 연결이 됩니다. 제5차 국도 국지도 건설계획의 남해 여수 해저 터널 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해 여수 해저터널 추진

 

 

남해와 여수를 잇는 해저터널은 경남 남해 서면과 전남 여수 신덕 사이에 뚫리게 됩니다. 바다 밑 해저터널로 연결이 되며 육로를 통해 80분 거리를 70분 단축해 10분이면 연결이 됩니다.

 

남해-여수-해저터널구간과-육로구간-경로-비교
남해 여수 해저터널 및 육로 경로 비교 출처:머니투데이

 

이번 남해 여수 해저터널은 국토부의 제5차 국도 국지도 건설계획의 116개 신규 건설사업 중 하나로 후보 구간의 선정, 전문 연구기관의 타당성 검토, 투자 우선순위 결정, 일괄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통해 사업이 확정되었습니다. 5차 건설계획은 지역 간 연결도로와 지역 내 생활밀접형 도로를 확충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지역의 균형발전을 촉진하고 안전성 강화, 연계성 제고, 혼잡 구간 개선의 4대 추진전략에 따라 사업이 선정되었고 확정되었습니다.

 

경남 남해와 전남 여수를 잇는 것은 남해안 관광벨트 사업 중 하나로 1998년부터 추진이 되어왔으나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그동안 네차례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지 못했다가 23년만에 건설계획이 통과되었습니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남해와 여수를 연결하는 사업이 통과된것은 남해안관광벨트 사업 관점이 아닌 지역 간의 이동성을 강화해 균형발전을 도모한다는 차원에서 검토되었고 예전과는 다르게 사업비가 많이 드는 해상교량 건설을 포기하고 해저터널로 변경해 사업비를 줄였기 때문입니다.

 

 이번 해저터널을 포함한 7.3km 구간을 4차로로 신규 건설하는데 총사업비는 6824억 원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제5차 국도 국지도 건설계획

 

 

 

제5차 국도 국지도 건설계획은 109.1km 길이의 18개 구간 도로를 신설하고 지역 간 연결도로와 지역 내 생활밀접형 도로 확충을 위해 116개 사업에 총 10조 원을 투자해 2021년~2025년까지 5년간 이루어집니다. 이전 4차 계획보다 투자되는 금액은 0.7%인 6000억 원이 늘었고 국도 6조 1000억 원, 국도 대체 우회도로 1조 원, 국지도 2조 9000억 원이 투자됩니다.

 

  • 일반국도 계획은 65개 구간으로 신설 및 확장 사업 28개 구간 158.4km, 3조 2482억 원, 시설개량 사업 37개 구간 276.1km, 2조 8777억 원, 국도대체 우회도로 4개 구간 30.9km, 9686억 원입니다.
  • 국도대체 위회도로는 4개 구간으로 총연장 30.9km, 9686억 원입니다.
  • 국가지원지방도는 총 47개 구간으로 신설 및 확장 사업 24개 구간, 114.9km, 1조 6622억 원, 시설개량 사업 23개 구간으로 총 연장 145.6km, 1조 2785억 원입니다.

제5차-국도-국지도-건설계획-사업-현황-표
제5차 국도 국지도 건설계획 사업 현황

 

 

제2차 도로관리계획

 

제2차-도로관리계획-전체-개념도
제2차 고속 및 일반국도 등 도로관리계획

 

제5차 국도 국지도 건설계획과 함께 발표된 제2차 도로관리계획은 자율주행, 친환경 시대에 걸맞은 미래형 도로관리체계의 구축과 전국 단위 C-ITS 구축, 교량, 터널, 비탈면 상시계측 체계 마련 등을 추진합니다. 제2차 도로관리계획의 비전 및 기본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연한도로 (A) : 급변하는 도로이용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도로관리체계를 구현
  • 지능형도로 (I) : IoT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도로관리 점검체계를 지능화
  • 믿음형도로 (R) : 기상이변과 재해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도로관리시스템 구축
  • 지속가능도로 (S) : 통합적 도로관리체계로 100년 도로의 기반을 마련

제2차-도로관리계획-비전-및-기본방향
제2차 도로관리계획의 비전 및 기본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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