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국형-발사체-누리호-모습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2021년 10월 21일 오후 4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하늘로 날아오를 예정입니다. 설계부터 제작, 발사, 운용 모든 과정을 국내 기술로 이루어냈습니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관련주, 항공우주 관련주를 알아보겠습니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10년 전 나로호보다 더 많은 우리의 기술이 사용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10월 21일 오후 4시에 발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먼저 성공적인 발사를 기원합니다.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는 설계, 제작, 시험, 발사, 발사, 운용 등의 거의 모든 과정에서 국내 기술로 이루어졌습니다. 누리호를 발사하는 발사대와 대형 추진제 탱크까지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들었습니다. 누리호의 발사 추진기관인 75톤급 액체엔진은 발사체 개발 기술이 국가 간의 기술이전이 엄격히 금지되어 있고 미사일 기술 통제체제 MTCR과 미국 수출 규제 ITAR 등으로 인해 우리나라가 독자적으로 개발하였습니다. 독자 개발한 75톤급 중대형 액체엔진 개발은 세계 7번째입니다.

누리호 개발계획

누리호 개발계획은 3단계로 진행되었습니다. 준비 및 1단계에서는 설계 검토, 설비 구축과 7톤급 액체 엔진을 2단계에서는 상세 설계를 완료하고 75톤급 액체엔진 개발했습니다. 3단계에서 누리호의 제작 및 2회 시험발사를 실시합니다. 10월 21일 시험발사가 1회 차이며 2회 차는 22년 5월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누리호의 개략적인 제원을 살펴보면 높이 47.2m, 직경 3.5m로 총중량이 200톤에 이릅니다. 1단 추진체인 75톤급 엔진 4개로 1단의 추력은 300톤입니다.

누리호-제원은-높이-47.2km-직경-3.5m-총중량-200톤
누리호 제원

누리호 제원을 살펴보면 예전의 나로호의 2단 발사체에서 3단 발사체로 대형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리호 1단은 75톤 엔진 4기와 액체산소 및 케로신 탱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누리호-1단-모습
누리호 1단

누리호 1단위에 위치하는 누리호 2단은 75톤 엔진 1기와 액체산소 및 케로신 탱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누리호-2단-모습
누리호 2단

누리호 2단 위에 위치하는 누리호 3단은 7톤 엔진 1기와 액체산소 및 케로신 탱크로 구성되어 있고 7m 높이의 페어링 내부에 위성 모사체를 싣고 있습니다. 

누리호-3단-모습
누리호 3단

누리호 1단, 2단, 3단의 구성으로 총길이 47.2m, 200톤으로 탑재는 1.5톤까지 가능하며 투입 궤도는 600~800km입니다. 누리호의 발사는 전남 고흥군 봉래면 하반로 508에 위치하고 있는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될 예정입니다.

 

누리호 비행 절차 및 운용 체계

 

 

나로우주센터에서 21일 오후 4시에 발사될 누리호는 제주도와 일본 후쿠에지마에서 각각 약 100km 떨어진 곳을 비행하게 되며 3단의 페어링 분리는 나로우주센터에서 251km 떨어진 고도 191km에서 이루어집니다. 낙하 예상 지역은 나로우주센터에서 약 1,514km 떨어진 해상이 될 예정입니다.

누리호-비행절차는-967초동안-고도-700km에서-위성-모사체를-분리합니다
누리호 비행절차

누리호 비행절차에서 1단 발사체의 낙하지점은 413km 떨어진 해상, 2단 발사체의 낙하 예상지점은 2,800km 떨어진 해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누리호의 비행통신 및 추적 관제는 나로우주센터와 제주도에 추적 레이더 및 텔레메트리 안테나로 운용되며, 비행의 후반부에 이루어지는 추적에는 팔라우 추적소의 텔레메트리 안테나로 운용될 예정입니다.

 

누리호 관련주 (항공우주 관련주)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의 개발에는 국내 300여 개의 기업이 참여했고 주력 참여 30개 기업에서 약 500명의 인력이 투입되었습니다. 한국형 발사체 개발에 참여한 산업체들은 자생적 우주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후속사업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해 성장을 가능하도록 지원할 예정으로 누리호 개발 총사업비의 약 80%인 1조 5천억 정도가 산업체에서 집행됩니다.

 

누리호 개발 참여 주요 산업체 현황을 보면 7개 분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누리호-개발에-참여한-국내-주요-산업체-현황
누리호 개발 참여 주요 산업체 현황

체계종합, 추진기관 및 엔진, 구조체, 유도제어 및 전자, 열 및 공력, 발사대, 시험설비 분야에 국내 우주항공 관련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있습니다.

누리호-개발-참여-국내-주요-산업체-리스트
누리호 개발 참여 주요 산업체

누리호 개발 참여 주요 산업체 중 체계종합 분야에서는 한국항공우주산업, 유콘시스템, 카프마이크로, 우레이텍, 한양이엔지, 제이투제이코리아가 참여했습니다. 각 분야 참여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추진기관 및 엔진 분야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에스엔에이치, 비츠로넥스텍, 네오스펙, 한화, 하이록코리아, 스페이스솔루션, 삼양화확, 이앤이
  • 구조체 분야 : 한국항공우주산업, 두원중공업, 에스앤케이항공, 이노컴, 한국화이바, 데크항공, 한화, 제이투제이코리아, 브이엠브이테크
  • 유도제어 및 제어 분야 : 스페이스솔루션,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덕산넵코어스, 단암시스템즈, 기가알에프, 시스코어, 한화
  • 열 및 공력 분야 : 한양이엔지, 지브이엔지니어링, 에너베스트
  • 발사대 분야 : 현대중공업, 한양이엔지, 제넥, 건창산기, 영만종합건설, 대선이앤씨, 유한티유
  • 시험설비 분야 : 한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로템, 한양이엔지, 비츠로넥스텍, 이엠코리아, 신성이엔지, 한진중공업, 계룡건설, 동일건설, 대우산업개발

이상으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과 누리호 관련주(항공우주 관련주)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누리호의 성공적인 발사를 기원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