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차 혁신성장 빅 3 추진회의가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렸습니다. 주요 내용은 전기차, 수소차 등 무공해를 위한 미래차의 보급 및 부품산업의 핵심기술에 대한 개발을 위한 투자입니다. 내년 무공해차로 불리는 전기차, 수소차는 50만 대가 보급될 전망입니다.
무공해 미래차 핵심기술 개발 투자 (전기차, 수소차)
내연기관이 서서히 물러가고 무공해 미래차인 전기차, 수소차가 대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전통 제조산업의 큰 축을 차지하던 내연기관이 지구온난화 해소를 위한 친환경차, 자율주행차로 패러다임이 바뀌는 등 동력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이끈 전기차 시장이 폭스바겐, GM 등 세계적인 규모의 자동차 기업들 모두 전기차, 수소차 등 미래차로 전환을 서두르면서 주요 대기업의 전기차 개발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노르웨이 등의 유럽 국가들은 2025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의 판매를 중지하기로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2021년 친환경차의 점유율은 10%를 넘지 않았지만 2030년이 되면 전 세계 자동차의 50%가 친환경차로 판매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도 내년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 50만 대 달성을 목표로 관련된 산업에 2조 4천억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친환경 자동차 관련 산업과 지원에 2조 4천억 투자
국내에서 11월까지 친환경차의 누적 판매량은 전기차가 9만 1천여 대, 수소차가 8천여 대이며 수출은 전기차가 13만 4천여 대, 수소차가 1천여 대입니다. 올해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의 내수 수출 누적 판매 대수가 작년보다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국내 전기차는 작년보다 무려 106.6%나 성장했습니다.
내년에는 무공해 친환경차의 지원 가격 기준을 기존 6천만 원에서 5천5백만 원으로 낮춰 16만 5천대에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이며 전기차 충전기 16 만기, 수소차 충전소 310기로 확대해 친환경 자동차의 충전 편리성 제고에 힘쓸 예정입니다.
정부는 내년에 미래차 관련 산업 지원은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 수소차 연료전지 시스템, 자율주행 통신 시스템, 차량용 반도체, 차량용 센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등 6대 미래차 핵심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사업재편 및 디지털 전환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미래차 친화적 법, 제도 기반의 확충 등 여러 과제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전기차 관련주
전기차 관련주 중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은 2차 전지 관련 기업들일 것입니다. 대표적인 2차 전지 관련 기업은 먼저 양극재 생산과 관련된 LG화학, 삼성SDI, 엘엔에프, 에코프로비엠, 포스코케미칼, 코스모신소제 등이 있으며 2차 전지 Supply Chain 기업으로는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LG에너지솔류션 등이 있습니다.
- 양극제 관련 기업 : 엘엔에프, 포스코케미칼, LG화학, 에코프로비엠 등
- 음극제 관련 기업 : 포스코케미칼, 미쓰비시화학 등
- 분리막 관련 기업 : 창신신소재, SKIET 등
- 전해액 관련 기업 : 동화일렉, 솔브레인, 미쓰비시화학 등
- 리튬염 및 첨가제 : 후성, 천보, 미쓰비시화학 등
- 동박 관련 기업 : 일진머티리얼즈, SK넥실리스, 솔루스첨단소재, SKC 등
수소차 관련주
수소차 관련주로 꼽히는 기업은 국내 수소차 기술을 이끌고 있는 현대차와 수소차의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현대모비스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두산퓨얼셀, 에스퓨어셀등의 수소연료전지 생산업체와 시스템 생산업체가 있고 수소차의 열관리용 부품을 제조하는 한온시스템, 수소차용 연료전기의 스택 개스킷을 제조하는 동아화성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외에 관련 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코오롱머티리얼 : 수소 연료전지 분리막 원천기술 보유
- 효성중공업 : 수소차 충전소 관련
- 이엠코리아 : 수소차 충전소 관련
- 유니트론텍 : 수소차 솔류션 및 반도체, 디스플레이 및 소프트웨어
이상으로 2022년 전기차, 수소차 50만대 보급을 위한 미래차 핵심기술 투자 소식과 전기차, 수소차 관련주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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