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주가 하락에 관한 글 제목

 

 

9만 전자 노래 부르던 삼성전자는 7만전자로 주저앉고 SK 하이닉스는 3월 5일 150,500원을 기록한 이후 최근 10만 원 이하로 내려오기도 했습니다. 반도체 슈퍼사이클이라던데 국내 1,2의 대형주가 이렇게 하락하는 것은 왜일까요?

 

삼성전자,  SK 하이닉스 주가 언제까지 내릴까?

 

작년 겨울부터 올 봄까지만해도 언론에서는 코로나 영향으로 반도체가 반사이익을 보게 되었다부터 애널리스트들까지 반도체 슈퍼사이클을 말해왔습니다.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에 이러한 뉴스와 보고서를 보고 투자했던 주주들은 지금 상당한 손실을 기록하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반도체 슈퍼사이클은 끝났을까요?

 

반도체 슈퍼사이클을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반도체 종류와 관련 기업의 종류를 알아야합니다.

반도체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시스템반도체와 메모리 반도체입니다.

 

시스템반도체는 컴퓨의 두뇌로 이용되는 CPU와 같은 것들로 연산 활동을 하며 제품을 구동 제어하는 역할을 하는 반도체를 말합니다. 이러한 시스템반도체에 관련된 기업은 인텔, TSMC, 삼성전자, SMIC 등이 있습니다.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CPU : 컴퓨터에서 명령어 해석, 자료의 연산, 비교 등의 처리를 제어하는 중앙처리장치.
  • PMIC : 핵심 기능을 하는 주요 칩에 필요한 전원이나 클록을 공급하는 저전력 관리용 제어칩.
  • CIS : 영상 데이터를 디지털로 전환하는 영상칩.
  • DDI : 디스플레이를 구동하기 위한 구동칩.
  • AP :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및 모빌리티 등에 사용되는 중앙처리장치와 같은 역할을 하는 제어 칩.

시스템메모리 중 하나인 CPU, 중앙처리장치 모습.
CPU

 

메모리 반도체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반도체를 말합니다. 주요 기업은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 마이크론 등이 있으며 메모리 반도체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DRAM : 동적 메모리. 대용량 임시 기억장치로 사용되는 동적메모리로 시간에 따라 저장된 정보가 소멸하므로 대용량 임시기억장치로 사용됨.
  • SRAM : 정적 메모리. 전원이 공급되는 동안은 데이터가 휘발되지 않으며 DRAM보다 5배 정도 속도가 빠르고 비싼 편임. 주로 소용량 메모리 및 캐시 메모리에 사용됨.
  • NAND Flash :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저장한 데이터가 휘발되지 않는 메모리 반도체로 대용량 데이터 저장에 주로 사용됨.

메모리반도체 중 하나인 램 메모리의 모습
RAM MEMORY

 

시스템반도체와 메모리 반도체 중 코로나와 자동차 시장에서의 반도체 수요 폭증을 이끌었던 부분은 시스템반도체입니다. 물론 메모리 반도체도 호황기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여파로 가전과 모바일 제품 등의 수요가 폭증했고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의 전환이 가시화되면서 시스템반도체의 수요가 급격히 늘어났습니다.

 

시스템반도체는 다품종 소량 생산제품이 특징으로 하고 있어 수요업체로부터 주문에 맞춰 설계와 제조를 하게 되므로 수요가 증가한다고 해서 급격히 생산을 늘릴 수 없습니다. 이에 반도체 쇼티지 이슈와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언급되었던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의 주가가 내리는 것은 이러한 맥락에서 보아야 이해가 됩니다.

 

삼성전자, 하이닉스 주가 하락 이유

 

삼성전자는 세계적 시스템 반도체 1위 기업인 TSMC 다음 위치에 있는 시스템 반도체 생산 기업입니다. 하지만 메모리 반도체 생산과 함께 메모리 반도체의 영역도 작지 않습니다. 하이닉스의 경우 메모리 반도체 생산 기업입니다.

반도체 슈퍼사이클은 올봄이 정점이었습니다. 시스템반도체는 수요를 예측해 주문생산하는 방식으로 사이클의 개념을 적용하기 힘든 부분이었지만 급격히 수요가 늘었고, 메모리 반도체는 클라우드 구축과 가전, 모바일, 노트북 등의 수요가 코로나로 인해 수요가 늘었습니다.

 

시스템반도체와 메모리 반도체가 동시에 수요 증가를 보인 올 봄이 반도체 기업들 모두에게 최고의 호황기였고 이후 소품종 대량 생산의 특징을 가진 메모리반도체의 수요가 줄고 재고가 늘어나며 메모리반도체 관련 기업은 제품 가격 하락의 우려에 주가도 하락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에 투자한 외국 자본이 대거 빠져나가면서 하락이 장기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 증권사들이 반도체 업황의 둔화를 전망하면서 하이닉스 투자 축소를 주장하고 8월 11일 모간스탠리는 'Memory - Winter Is Coming'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통해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의 목표주가를 대폭 하향했습니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주가가 급격하게 하락한 이유는 크게 3가지로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1. 노트북, PC 매출 줄어 반도체 가격 조정이 필요해짐
  2. 2018년 4월의 반도체 하락 사이클을 경험했던 영향으로 단기 급락 우려에 패닉셀 발생
  3. 시장 심리가 불안한데 외국계 증권사 및 모건스탠리의 보고서가 더욱 하락을 유도해 패닉셀 발생

삼성전자는 최근 10퍼센트 이상 하락했다.
삼성전자 주가
하이닉스의 최근 주가 모습은 연일 하락을 보이고 있다.
하이닉스 주가

 

삼성전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삼성전자는 세계적인 반도체 종합 기업입니다.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반도체 모두 세계적인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반도체 전략이 전 세계 반도체 산업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한동안 메모리 반도체에 투자 계획이 없는 삼성은 시스템 메모리에 투자를 확대해야 하는 입장입니다. 메모리 분야에서는 어느 정도 안정적인 격차를 유지하고 있고 시스템 분야의 TSMC와는 더 이상 격차를 허용해서는 안 되는 상태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반도체 기술분쟁, 중국의 반도체 기업 파산 등으로 삼성의 행보에 메모리 분야에서 하이닉스까지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글

 

 

반도체 정의

반도체는 절연체와 도체 사이의 특성을 가진 전도성이 있는 물질을 말합니다. 반도체의 사용처와 중요성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반도체 반도체는 절연체 와 도체 사이에 전도성이있

zero-start.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