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독 경제가 몸집을 부풀리고 있습니다. 예전의 신문 구독이 아닙니다. 렌털이라는 것과는 다릅니다. 애플 아이폰 아이패드 등 하드웨어 구독으로 사용 준비 중이라는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구독 경제에 진심인 애플

 

구독 경제가 유행입니다. 단순히 유행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사회문화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OTT 서비스와 같은 소프트웨어 뿐 아니라 하드웨어도 구독을 합니다. 

 

애플이 구독 경제에 짐심인 모양입니다. 사실 진심이라는 단어보다는 현재 사회에서의 일상화된 구독 경제를 애플답게 접근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에서 하드웨어까지 구독을 준비 중이라는 소식이 블룸버그에서 나왔습니다.

 

​ ​

 

하드웨어 구독과 렌탈이 비슷해 보이지만 명확히 말하면 틀립니다. 렌탈은 구독의 한 파트 정도라는 개념이 맞을 듯합니다. 구독과 렌탈의 가장 큰 차이점은 자유로운 해지와 이탈이 가능하냐는 부분입니다. 렌탈의 대표적인 상품으로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웅진코웨이 등 정수기 등의 렌탈을 예로 들어보면 렌탈을 시작하기는 쉽지만 해지는 여러 제약이 걸려있습니다.

 

하지만 하드웨어 구독 서비스는 렌탈과는 여러 가지 차이가 있지만 고객에게 가장 큰 차이로 느껴지는 부분은 언제든 원하면 해지와 이탈이 가능하다는 차이점입니다. 애플의 하드웨어 구독 서비스에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구독 서비스의 특성 때문일 겁니다.

 

애플 아이폰 아이패드 등 하드웨어 구독으로 사용 준비 중

 

 

애플의 하드웨어 구독 서비스는 개발 중이라고 합니다. 프로그램을 개발 중으로 빠르면 올해 말이나 내년에는 출시가 될 것으로 블룸버그에서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동안의 애플의 행보를 보면 잘 개발하다가도 경제성이 없거나 시기상조라고 생각하면 가차 없이 중단하거나 손을 떼기도 합니다.

 

애플의 하드웨어 구독은 소프트웨어 구독 서비스인 애플 TV+, 아이클라우드, 애플뮤직과 같은 월 사용료를 내고 구독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와 비슷하게 서비스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해집니다. 렌탈처럼 일정기간의 사용을 강제하는 것과 다르게 서비스될 것으로 보이며, 새로운 기기가 나오면 기기를 교체하는 방식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들 애플의 기기를 새로운 모델로 쉽게 교체할 수 있게 되면 현재의 아이폰 등 하드웨어 기기들의 판매량이 매우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에 애플의 아이폰은 약 234조가 넘는 매출을 보였습니다.

 

아이폰뿐 아니라 맥북이나 맥북프로 등의 애플 여러 기기들이 구독 모델로 서비스된다면 소비자들이 하드웨어를 사기 위해 초기에 큰돈을 들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애플에 대한 접근성과 충성고객 확보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의 하드웨어 구독 서비스가 기대가 됩니다. 올해 말 빠르게 구독 모델 개발을 완료해 경험해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애플 아이폰 아이패드 등 하드웨어 구독으로 사용 준비 중 소식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